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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석의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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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보물선
댓글 0건 조회 417회 작성일 20-08-01 0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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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석의 형식을 나누면 다음과 같다. 


① 산수경석(山水景石, 山水石) : 한 개의 작은 돌에 산수 경치의 어떤 양상이 상징적으로 축소되어 나타나 있는 돌이다. 즉, 깊은 골짜기나 낭떠러지, 하나의 산봉우리를 이룬 것, 여러 개의 봉우리가 산맥으로 이루어진 것 등이 있다.

또 폭포와 계류, 호수와 평야, 눈 덮인 광경 등 가지가지 산수미의 형상이 돌에 응축되어진 것인데, 이러한 것을 산형석·호수석·평원석·도형석 따위의 명칭으로 분류한다. 


② 물형석(物形石) : 아무렇게나 생긴 돌이 어쩌면 무슨 짐승이나 곤충·새·사람 또는 탑같은 옛 유물 등 온갖 삼라만상의 형상을 닮은 것 같아 오래 볼수록 더욱 그러한 영상을 짙게 풍기는 돌이다. 형태가 우스꽝스럽고 유머가 있으며 아름다운 동경과 추억을 느끼게 하는 돌이어야 하는데 작을수록 묘취가 있다.


③ 무늬석 : 사람·고목·새·짐승·꽃·수풀·달·별 등 온갖 자연 만상이 무늬로써 뚜렷이 아로새겨진 돌이다. 무늬는 색채를 지닐수록 좋다. 회화적이고 시정(詩情)이 넘쳐야 하며 한편 추상미를 찾기도 한다. 


④ 색채석(色彩石) : 우아하고 화려한 색깔이 자연스럽게 돋보이는 돌이다.

색채가 명료하지 못하다든지 천박스러우면 가치가 없으며 기품 있는 고상한 색깔이 영롱해야 한다. 이 색채석에 기묘한 무늬가 들어 있으면 색채 무늬를 겸비한 수석이다. 


⑤ 추상석(抽象石) : 무엇을 닮았다 하는 개념과 사실성에서 벗어나 형언 못할 강렬한 인상과 깊은 감동을 안겨주는 추상성을 지닌 돌이다.

이 돌은 축경미(縮景美)로서의 의미가 없으며, 예술조각미적인 심미안으로 보게 된다. 


⑥ 전래석(傳來石) : 옛 선인들이 애완하였던 돌이 현재까지 전래되어 보존된 돌이다. 전래석은 유래가 있고 명인의 손길을 거쳐온 근거가 있어야 가치가 있으며 그러할 때에 생김새가 못났어도 무척 보배롭게 여기게 된다.



인공이 전혀 가해지지 않은 작은 돌로서, 아래의 기준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① 석질이 견고해야 한다. 석질이 약하면 영구적이고 불변하다는 수석의 본질이 무너지므로 푸석돌은 하품으로 친다. 


② 색에 있어서는 주밀한 진흑색을 으뜸으로 하여 무게 있고 점잖은 청색·감색·녹색 등 색조의 중후감이 있는 돌이어야 한다.

뿌옇다든지 힘이 없고 천해보이는 석색은 하품이다. 석질이 좋아야 색감도 출중해지는 상호보완관계가 있다. 


③ 어떤 수석 형태이든 구도상 조화롭게 균형이 이루어져야 하며 축경미의 조건과 자연미의 요소가 제대로 갖추어져야 한다. 


④ 누구에게든지 공감과 감탄을 일으킬 수 있는 강한 개성과 돌의 표정이 살아 있어야 한다.


⑤ 기나긴 세월에 만고풍상을 겪어온 창연한 시대감이 돋보이는 적정(寂靜)한 고태(古態)의 멋이 그윽하게 살아 있을수록 좋으며, 이것은 수석의 밑바탕에 흐르는 정신(石心)인 것이다. 이를 중시하여 예로부터 노태수석(老苔壽石)·수석만년(壽石萬年)·수석노불(壽石老佛)이라 하였다.


⑥ 균형이 잡혀야 할 것은 물론 선(線)의 흐름이 유연해야 하며, 변화 있는 주름 굴곡과 표면이 개성적일수록 좋다. 깨어진 듯한 자국이 있으면 하품이다. 이처럼 수석이 지녀야 할 조건을 고루 갖추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므로 질·색·형·곡의 4대 요소 중에서 어느 쪽이든 장점을 내포하고 있으면 취택한다.


형이 미흡하지만 색질이 뛰어났다든지 색질이 모자라지만 형과 곡이 우수하면 좋게 받아들여야 한다. 수석이 갖추어야 할 조건을 생각하면서 탐석행(探石行)을 시작한다. 수석이 나오는 곳은 일반적으로 강의 중류지역의 돌밭이 위주가 되며, 다음은 바닷가의 우묵하게 굽어들어간 곡[灣]에 널리 있는 돌밭이다.

그러나 아무데서나 탐석되어지는 것이 아니며 수석감이 산출되는 지역이 따로 있는 법이다. 그래서 수석 산지에 대한 예비 지식을 익히고 탐석해야 하며 그러는 사이에 새로운 산지를 발견하는 행운을 만나기도 한다. 때로는 흙 속에서 기묘한 돌이 나오기도 한다. 우리 나라의 수석 산지는 100여군데에 걸쳐 산재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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